티스토리 뷰
목차
'사랑과 영혼(Ghost)'영화 줄거리
'사랑과 영혼(Ghost)'는 제리 주커(Jerry Zucker) 감독의 1990년에 개봉된 로맨틱 판타지 영화입니다. 몰리 젠슨 역의 데미 무어(Demi Moore)와 샘 휘트 역의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사랑, 서스펜션, 초자연적인 기본 요소들이 완벽하게 혼합되어 관객들에게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태워줍니다. 영화의 이야기는 사랑영화답게 사랑의 도시인 뉴욕시에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깊은 사랑에 빠진 커플 몰리와 샘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은행원인 샘은 몰리와 함께 공연을 보고 나오던 한밤 중 강도를 만나게 되고, 몰리를 보호하다가 칼에 찔리고 맙니다. 그 순간 그의 영혼은 몸을 빠져나가고 유령이 되어 자신과 몰리를 바라보게 됩니다. 몰리는 길바닥에 쓰러진 샘을 부여잡고 울부짖지만 이미 샘의 영혼을 육체를 벗어나 현실세계에 개입할 수 없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샘은 곧바로 저승으로 가지 않고 계속해서 이승에 머물게 됩니다. 즉 자신의 죽음이 정당하지 않고 현실에서 해결할 일들이 남았기 때문에 그의 죽음은 유예됩니다. 그는 몰리의 주변을 서성이면서 어떻게 해서든 그녀와 소통하고 싶어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그의 은행동료 칼은 실의에 빠진 몰리를 도와주고자 그녀를 자주 찾아옵니다. 기댈 곳이 없었던 몰리는 그런 칼의 행동에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조금씩 의지하게 됩니다. 칼의 도움을 고맙게 생각하던 샘도 칼을 지켜보면서 점점 의심스러운 구석을 발견하게 됩니다. 수백만 달라가 샘의 계좌에 입금되어 이를 조사하던 와중 샘이 죽었기 때문에 이를 수상히 여기고 결국은 그 돈의 출처는 바로 칼의 치부였습니다. 칼의 부정행위로 인해서 돈이 샘의 계좌로 입금되었고, 이를 철저히 조사하려던 샘을 칼의 사주로 죽음으로 몰고 간 것입니다. 이를 알게 된 샘은 분노하지만 칼을 현실에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방법을 찾던 샘은 심령술사인 우피 골드버그(Whoopi Goldberg)가 연기한 오다 메이를 우연히 알게 되고, 그녀의 눈에 그가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샘은 오다 메이의 도움으로 몰리에게 점점 다가갈 수 있게 되고, 처음에는 오다 메이를 사기꾼으로 생각하여 그녀의 말을 믿지 않던 몰리는 샘과 그녀만이 알던 사실들을 오다 메이의 입을 통해 전해 듣게 되자 점점 그녀의 말을 신뢰하게 됩니다. 이승에서의 삶에 점점 적응한 샘은 이승의 물체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고 몰리를 계속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샘은 영적 존재를 감지한 칼은 결국 몰리를 죽이려고 하고 샘을 죽인 공범을 다시 사주해서 그녀를 죽이기 위해 찾아갑니다. 이를 지켜보던 샘은 그가 터득한 방법을 동원해서 강도를 막게 되고, 결국 마지막에 가서는 칼이 몰리를 해치려고 하는 결정적인 순간 몰리를 도와주게 됩니다. 유명한 영화 스코어 'Unchained Medlody'가 흘러나오면서 영화는 막바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몰리의 어려움을 모두 해결해 준 뒤 하늘에서 천사가 내려오고 샘은 떠나야 할 때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오다 메이의 몸을 빌려서 몰리와 아름다운 키스와 포옹을 나누고 오다 메이와 몰리와 작별인사를 하면서 하늘로 올라갑니다.
주요 배우
그 시절 할리우드의 두 아이콘이었던 데미 무어(Demi Moore)와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는 세대를 뛰어넘는 로맨틱 판타지 영화인 '사랑과 영혼(Ghost)'에서 잊히지 않는 연기로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데미 무어(Demi Moore)의 초기 커리어는 80년대 초에 TV 쇼와 작은 영화들의 조연을 맡으며 시작되었습니다. 그녀를 영화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만든 작품은 조엘 슈마허(Joel Schumacher) 감독의 "세인트 엘모의 열정(St. Elmo's Fire)"(1985)에서의 연기였습니다. 그녀는 "어바웃 라스트 나이트"(1986)와 "세븐 서브스크립션"(1988)과 같은 상징적인 영화에서 주연을 맡으며 스타덤에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여배우 중 한 명으로서 그녀의 지위를 확고히 한 것은 " '사랑과 영혼(Ghost)' (1990)에서 몰리 젠슨의 역할이었습니다. 이 영화는 그녀의 감정적인 깊이를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가슴을 아프게 하는 이야기들을 연기하는 그녀의 능력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사랑과 영혼(Ghost)'의 성공 이후, 그녀는 톰 크루즈, 잭 니콜슨과 함께 주연을 맡았던 ' 어 퓨 굿 맨(A Few Good Men)' (1992)과 계속해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나갔습니다. 그녀의 다재다능함은 그녀의 역동적이고 선이 굵은 연기로 비평가들의 인정을 받은 '지 아이제인(G.I. Jane)'(1997)에서 더욱 입증되었고, 다채로운 역할을 소화하는 배우로서의 그녀의 지위를 확고히 했습니다. '스트립티즈(Striptease)' (1996)는 이슈를 많이 몰고 온 영화이긴 하지만 관객들이 많이 찾지 않았고 비평가들로부터도 많은 비판을 받은 영화지만 그녀의 전반적인 영화 커리어는 그 시절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영화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져주었습니다. 남자 주인공 샘을 연기한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는 70년대 말과 80년대 초 영화의 조연으로 경력을 쌓기 시작해서 그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가져다준 것은 '더티 댄싱(Dirty Dancing)'(1987)에서의 탁월한 연기였습니다. 매력적인 댄서였던 조니 캐슬에 대한 그의 묘사는 그의 춤 실력과 스크린에서의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주었습니다. ' 더티 댄싱(Dirty Dancing)'의 성공 이후, 그는 '로드 하우스(Road House)' (1989)와 '사랑과 영혼(Ghost)' (1990)와 같은 영화를 통해 그의 성공 커리어를 확대해 나갑니다. 그의 건강한 육체와 연기자로서의 진정한 감정적 깊이가 결합되어, 그를 할리우드에서 찾는 대표적인 남자배우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후 그는 아직도 그 스타일시한 연출과 연기로 회자되고 있는 캐스린 앤 비글로(Kathryn Ann Bigelow) 김독의 '폭풍 속으로(Point Brea)'(1991)와 같은 영화를 통해 할리우드의 흥행배우로서의 면모를 계속해서 보여줍니다. 그는 계속해서 건강하게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로 살아갈 수 있었지만 췌장암으로 안타깝게 팬들 곁은 떠나가게 됩니다. 젊은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그를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했습니다. 이 영화에서 선보여주는 데미 무어(Demi Moore)와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의 연기는 아직까지도 많은 열혈팬들이 영화를 추억하게 해 주었으며, 그 시절 데미 무어(Demi Moore)의 아름다운 단발머리는 시대적 유행이 되어 많은 여성들이 그녀를 따라 하기도 했습니다. 영화촬영당시 임신 중이었지만 촬영을 강행한 일은 잘 알려진 일화입니다. 이 둘의 빛나는 연기는 아직까지도 이 영화를 사랑영화의 고전으로 만들어 놓은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영화 총평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영원한 사랑 이야기인 '사랑과 영혼(Ghost)'은 1990년 여름 개봉 이후 전세적인 신드롬을 만들어내면서 대중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작품입니다. 이 영화의 많은 인상적인 장면들은 수많은 밈을 만들어내면서 미디어를 통해서 재생산되었고, 영화이야기와 배우들, 음악까지 영화의 모든 요소들이 대중들 깊숙이 파고든 할리우드 상업영화의 결정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데미 무어(Demi Moore) 일약 세계적인 흥행 배우가 되었고, 그녀의 아름다운 단발머리와 외모는 남성들의 워너비가 되었습니다. '더티 댄싱(Dirty Dancing)'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안겨준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 또한 뭇여성들의 가슴을 울렸으며 그의 인기를 지속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이 영화를 통해 많은 웃음을 선사한 우피 골드버그(Whoopi Goldberg)는 이 영화로 할리우드 대표 코미디배우로 자리매김했으며 그녀의 훌륭한 연기를 인정받아 아카데미 여주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사랑과 영혼(Ghost)'은 죽음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로 세대를 초월해 언제든 관객에게 소구 되는 클래식이 되었습니다. 데미 무어(Demi Moore)와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의 강력한 케미스트리로 인해 관객들의 가슴에 사랑의 열망을 불러일으켰고, 죽음을 초월한 사랑의 묘사는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남겼습니다. 도예가로 나오는 데미 무어(Demi Moore)와 패트릭 스웨이지(Patrick Swayze)의 도자기 물레를 돌리는 장면은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장면이기도 합니다. 이후 이 장면은 수많은 방송과 미디어에서 패러디로 사용되었고, 아직까지고 재사용되고 있는 유명한 장면입니다. '사랑과 영혼(Ghost)'은 사랑, 상실, 그리고 구원에 대해 비록 상업영화지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 주었고, 이 점은 이 영화를 단순히 가벼운 오락영화로 간주하지 않고 관객들의 공감을 자아냈습니다. 비평가들의 평가 역시 훌륭합니다.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사랑, 판타지 및 서스펜션의 기본 요소를 잘 결합하여 하나의 훌륭한 상업영화를 만들어 내었다고 극찬했습니다. 제리 주커와 브루스 조엘 루빈의 감정적으로 울림이 있으면서도 긴장감이 넘치는 극본 역시 비평가들에게 찬사를 이끌어내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슬픔, 사랑 및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면서 영화의 감정적인 공명을 강조했습니다. 가슴 아픈 순간과 흥미진진한 사건들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은 이야기꾼으로서의 영화제작자들의 수준 높은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음악은 이 영화에서 빼놓고 말할 수 없는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영화에 곁들여지며 사랑영화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기도 합니다. 그 유명한 'Unchained Medlody'는 이 영화의 상징이 되었으며 이 영화를 떠올리는 사람들은 이 음악과 함께 영화를 자연스럽게 떠올립니다. 이 영화는 죽음을 초월헌 사랑의 힘을 아름답게 보여주며 영원히 사랑영화의 고전으로 우리들의 가슴속에 남아있을 것입니다.